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기영

수능 끝! 봉인했던 수능 금지곡 대방출🎶

 

 

‘수능 금지곡’은 무심코 흥얼거린 순간부터 곡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아 일상에 집중하기 어려울 정도로 중독성이 심한 곡을 뜻하는데요.

지난주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마무리된 지금. 봉인해 뒀던 수능 금지곡을 마음껏 들을 시간이 됐습니다!

 

아이브 - Baddie

‘MZ 워너비 아이콘’ 아이브가 트리플 타이틀 곡 중 하나로 들고 온 Baddie. 후렴구에 반복되는 “I’m a baddie, ba-ba-baddie, baddie. Pretty little risky baddie”가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는데요. 기존과는 다른 색다른 파워풀한 모습으로 아이브의 음악적 스펙트럼을 확장했죠. Baddie의 이중적인 의미를 살린 중독적인 훅 가사가 이 곡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가사 작업에 핫한 래퍼인 빅나티가 참여해 화제가 되기도 했죠! 아이브는 지난달 29일 인기가요를 끝으로 공식 활동을 마쳤는데요. 이후에도 여전한 인기로 2주 연속 1위 트로피를 차지하기도 했답니다.

 

 

NCT U - Baggy Jeans

“진짜 하고 싶었던 말을 할게… 백이진” 챌린지로 유명한 Baggy Jeans도 수능 금지곡 신흥 강자인데요. NCT의 시작을 알렸던 ‘일곱 번째 감각’ 멤버인 태용, 도영, 텐, 재현, 마크가 7년 만에 다시 뭉쳐 팬들의 기대를 모았습니다. Baggy Jeans는 힙한 베이스라인과 미니멀한 구성이 돋보이는 곡인데요. 특히 후렴구의 “Baggy baggy baggy baggy baggy baggy jeans”의 중독성에 팬들은 이거 수능 금지곡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후기를 쏟아내기도 했죠. 얼마나 중독성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한 번 들어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어느새 “Baggy baggy baggy baggy baggy baggy jeans”를 읊조리는 스스로를 발견하게 될지도 몰라요😵

 

샤이니 - 링딩동
수능 금지곡을 소개하는데 샤이니 링딩동을 빼놓을 수는 없겠죠? 2009년 수능을 약 한 달도 남겨두지 않은 시기 샤이니는 링딩동으로 컴백했는데요. 샤이니는 컴백 2주 만에 음악방송 1위에 오르며 많은 사랑을 받았고, 수험생들은 후렴구의 어마어마한 중독성으로 고통받아야 했죠. 참고로 민호는 해당 활동 당시 고3 수험생이었지만, 정시로 건국대학교에 합격하기도 했는데요. 이에 샤이니 민호가 이 노래로 수능 경쟁자들을 다 물리치고 혼자만 수능을 잘 봤다는 추측이 돌기도 했다네요🤣
 
SS501 - U R Man
“암욜맨”으로 더 익숙한 SS501의 U R Man도 수능 금지곡의 바이블인데요. 역대 수능 금지곡들 중에서 가장 중독성이 심한 곡 중 하나이죠. 도입부의 ‘메!’, 브릿지의 ‘몰~라~’, 후렴구의 ‘I'm your man I'm your man 그대여 따라다따 오늘도’ 등 놓칠 수 없는 킬링 파트가 무궁무진한 노래랍니다. 해당 곡을 쓴 한상원 작곡가는 수능 금지곡의 아버지라고 불리는데요. 바다의 MAD, 제국의 아이들의 마젤토브까지 모두 그의 작품이라고 하죠.
 
 
 
수능 금지곡의 특징으로는 쉽고 신나는 멜로디, 중독성 넘치는 훅, 반복되는 구성이 있습니다.
해외에서는 특정 노래를 자주 들어 머릿속에서 계속 멜로디가 반복되는 것을 ‘귀벌레 현상’이라며 부정적으로 평가하기도 하죠.
하지만 수능이 끝난 지금 흥겨운 멜로디를 반복적으로 읊조리는 것도 문제 될 거 없잖아요? 수능 금지곡 반복 재생으로 흥 나는 연말을 즐겨보시는 건 어떠신가요? 수능을 마친 대한민국 수험생 여러분들 너무너무 고생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