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기영

직캠 덕에 대세로 직행~!

직캠 덕에 대세로 직행~!

SNS, 유튜브 등에 종종 나타나는 직캠! ‘직접 촬영한 캠동영상’의 약자로 팬들이 직접 아이돌의 영상을 찍은 걸 말해요. 방송이나 편집된 영상에선 느낄 수 없는 현장감을 주기에 인기가 많죠? 오늘은 이 직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팬들이 찍고 만드는 직캠은 그 영향력이 어마어마해요!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고퀄의 직캠들이 많아지면서 방송보다 큰 화제를 몰고 온 유명한 직캠들도 존재하죠. 특히 무명이었지만 직캠으로 인해 한순간에 대세가 된 아이돌, 혹시 알고 계시나요?

바로 EXID의 하니입니다! 2014년 11월에 올라온 하니의 ‘위아래’ 직캠은 당시 엄청난 반응을 불러왔죠. 이로 인해 EXID는 ‘위아래’가 발표된지 3개월이나 지나 다시 컴백 아닌 컴백을 했죠^^ 이후 ‘위아래’는 공개 119일 만에 음원차트 1위를 하며 역주행의 대표곡이 되었어요! 현재 하니의 직캠은 조회수 3600만을 기록하며 진정한 ‘레전드’가 되었죠.

최근에는 또다른 화제의 직캠이 있죠? 걸그룹 빌리의 멤버 츠키가 그 주인공인데요! 3분짜리 영상에서 수만 가지 표정을 보여주는 ‘표정 장인’으로 인기 상승세를 얻고 있어요. 츠키의 개별 직캠은 400만 조회 수를 넘기며 심상치 않은 저력을 보여주는 중이에요.

코로나로 인해 팬들이 만들던 직캠이 사라지자 방송국에서는 음방 때 멤버별 직캠을 촬영 및 제작하기 시작했는데요, 빌리 멤버들의 직캠도 그 일환으로 만들어진 거예요! 방송국도 팬들이 찍는 직캠의 위력을 알고 있단 뜻이죠? 츠키의 인기는 그에 대한 증명이고요!

물론 직캠이 순기능만 가진 건 아니에요 ㅠ 공연장 앞을 커다란 카메라들로 가려가며 찍는 일부 직캠러들 때문에 공연에 지장이 가는 경우도 있거든요. 또 노골적으로 신체 일부만 찍는다던가 사생활 침해에 가까운 직캠들도 존재해 팬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기도 하죠... 덕질에도 지켜야 할 선은 있다고요!

내 아이돌을 담아내는 나만의 방식, 직캠! 그 파급력 만큼이나 책임감 역시 막중해야겠죠?? 앞으로도 직캠이 탄생시킬 스타들을 위해서라도요~!

 

👉MZ세대 에디터의 한마디!

💚에디터 영철 : 직캠 덕분에 하루아침에 스타가 된 이들을 보면서 직캠의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다시 한번 느껴요.

💗에디터 릴리 : 가끔은 무대 영상보다 현장감이 느껴지는 직캠이 더 좋을 때가 있더라구요! 직캠러들 감사해요~!

💜에디터 진정 : 직캠으로 한 순간에 스타덤에 오른 이들을 보면 그저 운빨(?) 같지만 실은 이렇게 사람들의 시선을 사로잡는 매력도 다 실력중에 하나인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