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영철

스타 메이커 틱톡이 픽한 K-POP🎶

 

 

K-POP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음악 시장의 바이럴 창구가 된 틱톡.
틱톡은 15초~10분 길이의 짧은 비디오 영상을 제작·공유할 수 있는 숏폼 플랫폼인데요.
특히 10대들에게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SNS죠.
과연 틱톡에게 간택 당한 K-POP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피프티 피프티 - CUPID

틱톡픽으로 빌보드를 뚫은 후 계속해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피프티 피프티의 ‘CUPID’는 29일 자 빌보드 글로벌 200 차트에서 9위를 차지했는데요. 한국보다 빌보드가 먼저 알아본 명곡으로 한국에서 뒤늦은 입소문을 타기도 했죠. 달달한 이지리스닝 곡으로 전 세계 10대들의 취향을 저격한 CUPID는 틱톡 내에서 챌린지 등 각종 숏폼 콘텐츠의 BGM으로 인기를 끌었는데요. 특히 틱톡 유저 @c5won가 만든 스피드업 버전이 원곡보다 더 흥행하면서 틱톡 동영상 260만 개 이상에 사용되고 있다고 하죠. 과연 피프티 피프티의 흥행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모두의 관심이 쏠리고 있답니다.

 

 

💚 지수 - 꽃

K팝 여성 솔로 아티스트 앨범 판매 신기록을 달성하고, 빌보드 차트까지 점령 지수의 ‘꽃’. 더 이상의 성공은 없을거라고 생각했던 이 노래가 틱톡에서 다시금 흥하고 있다고 하는데요. 댄스 챌린지는 물론, 노래에 맞춰 반려동물의 얼굴을 보여주는 일명 ‘꽃개 챌린지’가 흥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샤이니 키, 스테이씨 시은 등 다양한 아이돌도 반려동물과 함께 챌린지에 도전하기도 했죠. 의도와는 달리 전 세계 애완동물의 자랑 타임이 되어버린 지수의 꽃 챌린지지만 오히려 좋은 거 같죠?

 

 

💚 뉴이스트 - FACE

2012년에 발매된 데뷔곡이 역주행했다면 믿어지시나요? 그 주인공은 바로 뉴이스트의 ‘FACE’. 작년 말 리믹스 버전이 동남아를 중점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하면서 한국 틱톡으로 역수입됐는데요. FACE 댄스 챌린지가 흥하면서 틱톡 음악 주간 차트 1위에 오르고, 유튜브 뮤비 주간 차트에 진입하는 등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는데요. 다만 그룹이 해체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역주행했기에 팬들은 아쉬워할 수밖에 없었죠. 그래도 오랜만에 10년 만에 데뷔곡이 역주행해 반갑고 신기해하는 팬들도 많았답니다.

 

 

💚 허밍어반스테레오 - Banana Shake

‘Banana Shake’가 생소하시다고요? 그렇다면 ‘나문희의 첫사랑’은 아시나요? ‘나문희의 첫사랑’의 원곡이 바로 허밍어반스테레오의 ‘Banana Shake’인데요. 스피드업 리믹스 버전을 사운드 클라우드 유저가 업로드 한 후, 2022년 SBS 가요대전 뉴진스의 Tell Me 커버 무대에 이 음원을 씌운 영상이 바이럴을 타면서 틱톡 픽이 되었는데요. 원곡 가사인 “너무 휘어졌어 oh~”가 “나문희의 첫사랑~” 처럼 들린다고 해서 통칭 ‘나문희의 첫사랑’이라고 불리죠. 실제로 배우 나문희 님이 직접 챌린지에 참여해서 화제를 모으기도 했답니다.

 

이외에도 엔시티 드림의 ‘오르골’, 트레저의 ‘다라리’, 엔하이픈의 ‘Polaroid Love 등 다양한 곡이 틱톡픽을 받아 화제가 되기도 했답니다! 틱톡픽은 하늘이 내린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곡들이 틱톡에서 화제가 되곤 하는데요. 앞으로는 또 어떤 곡들이 틱톡픽을 받게 될까요?😉

 

 

👉MZ세대 에디터의 한마디!
💗에디터 릴리 : 진짜 종잡을 수 없는 틱톡픽... 다음 틱톡픽이 궁금해지네요!
💜에디터 진정 : 틱톡픽이 차트를 점령하는 건 이미 빌보드부터 시작된 현상이더라고!
💙에디터 기영 : 대부분 이지리스닝에 중독성이 강한 곡들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