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영철

아이돌 필수 프로모션 “틱톡챌린지” 그 시작은?

 

신곡 발매와 함께 필수 프로모션으로 자리 잡은 틱톡 챌린지, 과연 그 시작은 언제부터 였을까요?

👉틱톡 챌린지의 시작


때는 2020년 가수 지코의 히트곡 <아무 노래>의 음원 발매와 함께 당시 대중적으로는 다소 생소했던 플랫폼 Tik Tok에서 <아무 노래 챌린지>라는 영상을 선보였는데요. 아무 노래 챌린지 영상은 15짜리 정도되는 짧은 분량의 영상으로 지코의 신곡 아무 노래에 맞춰 간단한 춤을 추는 정도의 영상이었죠. 해당 영상이 공개된 이후 폭발적인 틱톡 영상 조회 수를 비롯해 연예인과 일반인 할 거 없이 너도 나도 챌린지 영상을 따라 하고 개인 계정에 영상을 업로드하는 등의 참여를 이끌어내며 K-POP이 틱톡 챌린지를 통해 확산되었던 첫 번째 성공 사례로 자리 잡게 되었어요. <지코 - 아무 노래> 열풍 이후 래퍼 제시의 <눈누난나 챌린지><어떤X> 등 K-POP 챌린지가 잇달아 성공하며 어느새 ‘신곡=챌린지’가 공식처럼 굳어지게 되었죠.

 

📌2022년 화제의 K-POP 틱톡 챌린지📌

 

👉<(여자)아이들 - TOMBOY> 챌린지

<(여자)아이들의 TOMBOY 챌린지>는 가수부터 개그맨까지 연예계에 신드롬을 일으키며 수많은 아티스트와 대중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끌었어요.

 

👉<아이브 - LOVE DIVE> 챌린지

<LOVE DIVE 챌린지>는 틱톡 국내외 글로벌 채널에 인기 검색어 순위에 연일 오르며 화제를 모았고, #LOVEDIVE라는 해시태그가 들어간 영상 조회 수는 일주일 만에 2억뷰를 훌쩍 넘겼다고 전해졌어요.

 

👉<나연 - POP!> 챌린지

트와이스 나연의 첫 솔로 곡인 <POP!>은 치매 예방 챌린지, 난이도 상 챌린지 등으로 불리며많은 이들이 따라한 챌린지에요.

 

👉<뉴진스 - Attention> 챌린지

현재 가장 강력한 기세를 보이고 있는 걸그룹 뉴진스의 데뷔곡 Attention의 틱톡 챌린지는 지난 7월 22일 공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Attention 챌린지>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어요.

따라 하는 재미와 보는 재미도 있는 K-POP 틱톡 챌린지! 앞으로 또 어떤 챌린지가 이어지게 될지 기대가 되네요.

 

👉MZ세대 에디터의 한마디!
💗에디터 릴리 : 챌린지를 보는 팬들은 즐겁지만 음악방송 활동에 챌린지가 부담이 되고 있다는 시선도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더라구요. 챌린지를 위한 챌린지가 되고 있는 느낌이랄까요ㅠㅠ
💜에디터 진정 : 틱톡챌린지를 보면 어떤 음악이 인기를 얻고 있는지 단번에 알 수 있지. 다음은 어떤 곡이 챌린지를 휩쓸지 기대돼!!
💙에디터 기영 : 틱톡을 통해 팬들이 K팝을 보고듣는 걸 넘어 참여할 수 있어 너무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