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기영

5.18 민주화 운동의 도시 '광주 출신 아이돌'

 

5월 18일은 1980년 5월 18일 전후에 광주와 전남 일원에서 일어났던 민중 항쟁 ‘5.18 민주화 운동’의 날입니다. 아프지만 기억해야 하는 역사 ‘5.18 민주화 운동’의 발상지 ‘광주’ 출신 아이돌에는 누가 있는지 함께 알아볼까요?

 

 

💙 BTS ‘제이홉’
광주의 자랑, 방탄소년단의 메인 댄서 제이홉이 대표적인 광주 출신 아이돌이에요. 데뷔 전 광주에서 ‘스마일 호야’라는 언더그라운드 댄서로 활동했던 그는 뛰어난 춤 실력과 훈훈한 외모로 유명세를 날렸는데요. 데뷔 전 같은 연습생들 사이에서 ‘방탄소년단’ 하면 ‘정호석 있는 그룹?’이라고 불릴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자랑했다고 하죠. 광주에 가면 제이홉 벽화와 홉 월드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광주가 제이홉을 사랑하는 만큼 제이홉도 고향인 광주에 대한 애정을 자주 드러낸답니다 ‘Chicken Noodle Soup’의 가사에는 From 광주 한 거시기의 갱 금남 충장 street 거긴 내 할렘”이라며 지명을 언급하거나, ‘MA CITY’에서는 ‘모두 다 눌러라 062-518'이라며 5.18 민주화 운동을 간접적으로 언급하기도 했죠. 노래가 공개된 뒤 외국인 팬들은 062와 518의 뜻을 궁금해했고, 이에 지역 번호와 민주화 운동이라는 게 알려지자 몇몇 방탄소년단의 팬들은 5.18 민주 묘지에 직접 조문을 오기도 했었죠.

 

 

💙 ‘수지’
광주 대표 분식 ‘상추 튀김’을 좋아한다고 밝혔던 수지도 광주 출신 아이돌이에요. 어렸을 때부터 눈에 띄는 외모로 데뷔 전 쇼핑몰 모델로 활약하기도 했었죠. 연예인을 꿈꾸던 수지는 2009년 슈퍼스타K 광주 지역 예선에 참가하여 JYP 캐스팅 매니저의 눈에 띄게 되는데요. 바지를 입고 머리를 아무렇게나 묶고 있었지만, 눈에 띄게 예쁜 얼굴이 가장 먼저 눈에 들어왔다는 수지를 캐스팅하기 위해 담당자는 수지가 예선을 치르고 나올 때까지 8시간을 기다렸다고 하죠. 당시 담당자의 말에 따르면 보통 JYP는 춤, 노래, 외모 중 하나만 돼도 캐스팅하는데 수지는 이 삼박자를 모두 갖춘 유일한 케이스였다고 하네요!

 

 

💙 MONSTA X ‘형원’ 

이국적인 외모를 가졌지만, 말투는 구수한 반전 매력의 형원도 광주 출신 아이돌이랍니다! 같은 팀 멤버인 ‘아이엠’도 광주에서 학창 시절을 보냈기에 ‘광주즈’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형원과 아이엠은 같은 ‘비아중학교’ 동문이죠. 종종 튀어나오는 형원의 전라도 사투리를 좋아하는 팬들도 많은데요. 형원은 평소에는 화날 때만 사투리를 쓰지만 선천적으로 ‘의’ 발음이 잘 안되는 토종 전라도인이랍니다. ‘의사’를 ‘으사’로 ‘의미’를 ‘으미’로 발음하는 그를 멤버들이 놀리는 모습이 종종 포착되기도 하죠.

 

 

💙 fromis_9 ‘송하영’

전라도의 사랑, 광주의 귀염둥이 일명 ‘전사광기’라고 불리는 송하영도 대표적인 광주 출신 아이돌이에요. 팀 내 메인댄서와 리드보컬, 심지어 작사, 작곡까지 가능한 육각형 멤버죠. 광주는 편뽑기를 할 때 ‘알꼬르세요’라는 구호를 사용하는데요. 그런 말이 어딨냐고 멤버들에게 놀림을 받았지만 추후 광주 행사에 가서 실제로 사용한다는 걸 증명해 억울함을 푼 적도 있었죠. 귀여운 외모만큼 귀여운 말투로도 유명한데요. "오늘 몇요일이야?", "노른자 터쳐야해." 등 익숙하게 전라도 사투리를 사용하는 모습이 종종 포착되죠.

 

 

👉MZ세대 에디터의 한마디!
💚에디터 영철 : 아이돌의 명가 광주다운 라인업이네요! 
💗에디터 릴리 : 5.18 민주화 운동 앞으로도 기억하겠습니다! 
💜에디터 진정 : 5.18 민주화 운동 앞으로도 기억하겠습니다! 광주 출신 아이돌들도 앞으로의 활동을 응원할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