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에디터 기영

입덕 유발❤ 내 가수는 내가 알린다! ‘팬튜브’

 

BTS가 미국에서 성공할 수 있는 주요인으로 뽑히는 팬클럽 ‘ARMY’.
‘ARMY’는 보수적인 미국 라디오 시장에 ‘BTS’의 노래를 틀기 위해 다양한 서포트 활동을 펼쳤는데요. 
이렇듯 요즘에는 내 아이돌을 셀프로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는 팬들이 많아요.
그중 가장 대표적인 사례인 팬튜브’. 내 최애의 영상을 직접 가공하고 재배포하는 다양한 팬튜브 중 대표 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소개할게요!
 
🧚 ♀️ 또 오해원

가장 성공한 팬튜브의 대표주자인 ‘또 오해원’. ‘또 오해원’은 엔믹스 ‘오해원’의 팬튜브인데요. 1만 명을 넘기는 경우가 흔치 않았던 팬튜브 시장이었지만, ‘또 오해원’ 채널은 개설 5개월 만에 구독자가 7만6000명을 넘었고, 가장 인기 있는 쇼츠는 조회수가 천만 회를 넘기는 기염을 토했죠. 오해원의 입담과, 팬튜브의 센스있는 편집 실력의 콜라보는 수많은 팬들을 유입했는데요. 엔믹스 팬들은 “제와피는 이 분한테 상줘야함”, “덕분에 엔믹스 입덕했다” 등 열광적인 반응을 보여줬습니다

 

🧚 ♀️ 소녀시대 연구소

‘소녀시대도 아는’ 성덕 팬튜브로 유명한 ‘소녀시대 연구소’! 14.3만명의 구독자를 거느린 ‘소녀시대 연구소’는 오랜 활동만큼 방대한 자료를 가진 소녀시대 활동을 재미있게 요약하는 영상을 주로 업로드하는데요. 그중 ‘수영, 유리의 PARTY 리허설 댓글모음영상’은 69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네티즌들의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내 가수도 시청 인증을 해주는 팬튜브라니… 이보다 뿌듯한 덕질이 있을까요?

 

🧚 ♀️ 한라봉

예능, 라이브 영상 재가공이 아닌 새로운 형식으로 팬튜브를 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시로는 NCT의 팬튜브 ‘한라봉’이 있는데요. ‘한라봉’은 멤버들의 영상을 노래에 맞게 편집해 뮤직비디오의 형식으로 만들거나, NCT 노래에 맞는 주제를 선정해 다양한 플레이리스트 영상을 제작하여 업로드하는 팬튜브입니다. 내 돌의 노래를 자연스럽게 홍보하고, 완벽한 미모를 마음껏 뽐낼 수 있는 영상들! 정말 색다른 홍보방법이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아이돌 팬들이 수많은 재가공 영상들도 팬튜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숏폼 대세 시대인 만큼 숏폼 콘텐츠로 입덕도 수월하게 이뤄지는 지금! 팬튜브로 수많은 아이돌들을 만나보는 건 어떨까요?

 

 

👉MZ세대 에디터의 한마디!
💚에디터 영철 : 내가 알리는 내돌! 능동적인 덕질이 이렇게 수많은 채널을 탄생시켰군요!
💗에디터 릴리 : 유튜브에서 쉽게 접하는 숏폼 콘텐츠로 입덕하는 친구들도 많이 생겨났어요
💜에디터 진정 : 팬들의 최애 사랑을 알 수 있는 다양한 팬튜브. 요즘은 금손 팬들이 많아 재밌는 콘텐츠가 많이 탄생하더라고!